미안합니다 vs 죄송 합니다

 

AAEAAQAAAAAAAALRAAAAJGM5YjkyNWY3LTU3MjktNDAyMC1hYmZmLWEyYmI4YmMxMjJmNw 300x287

회사 생활을 하면서 의사 소통의 중요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는 메일에서 자주 언급되는 단어가 제목의 단어이다. 기존에 자기가 익숙하게 사용해왔던 단어를 해오는데 저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던 위 단어에 대해서 어느날 갑자기 “차이가 무엇일까 ?” 라는 의문이 들어 찾아봤고 내용을 블러그에 정리 합니다.

미안 (未安) ☞미안-하다  (남에게 대하여) 부끄럽고 겸연쩍은 마음이 있다. ¶ 일부러 초대해 주셨는데 응하지 못해 정말 미안합니다.

《‘미안하지만’, ‘미안하오만’ 등의 꼴로 쓰여》 겸손히 양해를 구하는 뜻을 나타내는 말. ¶ 미안하지만, 물 한 잔 주시겠습니까? 미안-히 

죄ː송 (罪悚) [죄-/줴-] ☞죄ː송-하다 [죄-/줴-]  죄스럽도록 미안하다. 또는, 폐를 끼쳐 미안하다. 주로 윗사람에게 쓰며, ‘미안하다’보다 정중한 말임. ¶ 죄송하지만 말씀 좀 물을까요? / 미처 연락을 못 드려서 죄송해요. 죄ː송-히

추가적으로 “고맙습니다”와 “감사합니다”의 차이도 추가 합니다.

고ː맙다 [-따]  <고마우니, 고마워> (남이 베푼 은혜·도움·친절 등에 대해) 마음속 깊이 은혜로움이나 따뜻한 정을 느껴 기쁘다. ¶ 도와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은혜·도움·친절 등을 베푼 대상이) 은혜로움이나 따뜻한 정을 마음속에 절실히 느끼게 하는 데가 있다. ¶ 고마운 이웃 / 고마우신 선생님.

감ː사-하다2 (感謝-)  고마운 마음이 있다. ¶ 물심양면으로 도와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감ː사-히  주시는 것이니 ∼ 받겠습니다. 감사(感謝).

Shar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