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face Ergonomic (어고노믹) Keyboard – 외관, 간단한 소개

Surface Ergonomic (어고노믹) Keyboard – 외관, 간단한 소개

기존 해피해킹 Type-s 키보드를 사용해왔으며, 앞으로 쭉 사용할 예정으로 아무런 불편함 없이 굉장히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어고노믹 키보드와의 단순 기능 및 키감 비교 정도만 할 예정 입니다.


사용 환경

  • Mac 환경 (10.12.4) Sierra 환경

정말 인체공학 키보드 형태 (양쪽으로 벌어져 있는 형태)가 나에게 맞을까 라는 질문을 수십번 던져본거 같네요. IT에 몸담기 시작하면서 네추럴 키보드를 단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은 상태에서 10여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서 구매 했는데 맞지 않다면 시간/비용의 낭비가 크기 때문인죠.

물론 해피해킹도 처음 구매하고 약 1개월간 적응 기간을 거쳤지만, 실패하고 팔고 약 1년 후에 재 구매해서 적응에 성공 했으니까, 이 제품도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익숙해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없진 않네요

US 아마존에서 구매했으며, 직배가 없어 배송 대행 업체를 통해 물품을 구매 했으며 전체 물품 구매 비용은 200 미만이라 관부가세 미부가에 따라 물품값과 배송비 해서 약 $ 131 정도 비용 지불을 한거 같네요.

전체적으로 회색 계열 색상으로 단장 되어 있습니다. 몸체는 알루미늄 바디로 이루어져 있고, 손목 받침대은 일체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별도 분리는 되지 않습니다. 손목 받침대는 특이하게 차량 내장 용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알칸타라 라는 소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알칸타라 제품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스웨이드와 비슷한 모양과 촉감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스웨이드는 물에 취약하여, 키보드 손목 받침대 소재로는 부적합하죠. 알칸타라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극세사의 시초라고 보시면 됩니다. 합성 섬유이기 때문에 물에 강하고 적당한 환기성까지 가지고 있고 내구성 또한 스웨이드와 비교 불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계속 만져 보고 있지만, 왠지 오염되면 얼룩이나 흔적이 남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제가 손에 땀이 많은 편이라 더더욱 걱정이네요)

해피 해킹의 미니 사이즈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에서 숫자 키패드까지 있는 풀 사이즈 키보드를 사용해봤더니, 인체 공학 디자인으로 인한 팔이 벌려진데다가 숫자 키패드로 인한 자리 때문에 마우스 위치가 익숙하지 않는 상태로 계속 유지가 되더군요. 이부분은 익숙해지면 괜찮아 질걸로 예상 되지만, 당장은 사용에 불편함으로 다가 왔네요.

키보드 왼쪽과 오른쪽을 확대해서 촬영한 사진 입니다. 키보드의 키캡이 충분히 커서 오타가 발생할 소지가 적고, 키와 키 사이의 일정 비율의 간격으로 넉넉하게 타이핑이 가능한 디자인 입니다.

키보드 기능 키들은 당연하겠지만, 윈도우 10 환경과 서피스에 최적화 되어 있는 상태이며, 현재 저의 PC 환경인 Mac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키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은 키 매핑을 통해 충분히 해소할수 있는 부분이라 큰 문제는 아니라고 보여 집니다. (키 맴핑 부분은 다음에 소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 아래와 같이 풀 배열이 아닌 숫자 키패드를 제외한 크기로 나왔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하네요. 물론 풀 배열이 필요한 분들도 많으실테니, 2가지 제품으로 나눠서 판매를 해줬으면 하는 개인적인 바램일 뿐 입니다.

키 높이는 애플 키보드와 거의 비슷하다. (대충 눈 대중으로 확인한 부분이며 정확한 수치는 모릅니다) 키보드 타이핑은 일반적인 펜타 방식과 대동 소이하지만, 약간 더 반발력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문제점

  • 현재 Mac에서 블루투스 키보드로 인식하지 못함. (블루투스 연결은 문제 없음)
  • 반드시 키 맵핑 프로그램이 필요함 (윈도우 키 / Alt 키 등 변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함)
  • 풀 배열 키보드 타입으로 마우스 위치가 멀어져 마우스 사용을 위해 팔의 움직임의 범위가 넓어짐 (이건 개인 성향 차이 이지만, 저에게는 불편함으로 다가오네요)
  • 키보드 연결 방식 제한
    1. 블루투스 4.1 Smart만 지원 하기 때문에 Legacy 블루투스와 연결되지 못함
    2. 유선 연결이 없는 블루투스 연결 방식만 지원으로 Sleep mode에서 꺠어날 때 아주 잠깐이지만 연결 지연 현상

장점

  • 인체 공학적 키보드 구조
  • 1
    알루미늄

    본체 채용에 따른 견고한 구조

  • 알칸타라 소재의 손목 받침대 (스웨이드 감촉을 싫어하는 사람에게는 단점으로 다가 갈수 있겠네요)
  • 배터리 지속 시간 (블루투스 4.1 Smart 채용에 따라 이론적으로 1회 교체시 12개월 사용 가능 하다고 광고 중)

잘못 알려진 점

  • Mac에서 사용이 불가능 하다 (x)
    1. Mac에서 사용 가능 합니다. 다만 키 매핑을 위한 별도 프로그램 (무료)과 Sleep mode에서 빠져 나왔을 때 발생하는 블루투스 연결을 위한 지연 현상이 있을 뿐 입니다.
  • 스웨이드 재질이다.(x)
    1. 스웨이드와 거의 흡사하지만,
      1
      알칸타라

      라는 합성 극세사 소재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편에는 Mac에 키보드를 연결하기 위해 거쳤던 우여 곡절 사연들과 연결 방법에 대해서 소개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Mac에서 사용은 가능하며, 사용을 위한 몇가지 부가적인 부분이 있다 정도 인거 같습니다. 블루투스 연결이 자주 끊어진다는 의견도 많았는데 현재까지 저는 경험하지 못한 상태라 이부분은 맞다라고 단언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Shar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