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테슬라 라이프 시리즈 #02 – 운행에 기본 정보 확인하기 (모델 Y 한정)

차량의 모든 부분을 설명하기에는 항목이 너무 많이 제 기준으로 운전하는데 필요한 기능들만 나열 및 특이한 부분을 설명 드릴게요. 혹시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다른 항목이 궁금하시면, 테슬라 차량 메뉴얼 링크를 통해 한글 메뉴얼을 다운로드 받아 확인 해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말 차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만 확인하는 방법을 적었습니다. 각 기능들의 자세한 부분은 위 메뉴얼 링크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확인 해보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1. 기어 조작

일반적인 운전자 오른쪽에 위치하는 기어 장치가 테슬라는 핸들 오른쪽 핸들 바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카니발 등이 이런 형태이기 때문에 해당 차량 운전자 분들은 생소하지는 않을거 같아요. 다만 저는 이런 기어 변경 방식 차량은 처음이라 첫 대면은 “당황” 이었습니다.  또한 오토 홀드 기능으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지 않아도 되지만, 주차 등을 한 이후, 명시적으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걸려면 오른쪽 핸들 바 끝에 붙어 있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는걸 2번째 차량 운전 할 때 알게 되었네요.

[기본 기어 조작 그림 설명]

Screenshot 2021 06 10 AM 10 33 48

[파킹 브레이크 설정 그림 설명]

Screenshot 2021 06 10 AM 10 33 53

2. 와이퍼 조작

테슬라에서 와이퍼 조작은 중아 화면을 통해 설정이 가능하며, 메뉴얼 동작은 왼쪽 핸들 바 끝 버튼을 한번 눌러주면 동작 합니다. 저는 처음 운전할 때, 와이퍼 설정으 동작하지 않음 으로 되어 있어 살짝 비가 왔을 때 동작하지 않아 당황 했네요. 아무래도 썬팅샵에서 썬팅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걸로 예상하셔서, 와이퍼 옵션을 꺼집으로 설정 했을거 같다는 예상을 해봅니다.

와이퍼 연속 작동 설은 터치스크린의 하단 표시줄에 있는 와이퍼 아이콘을 터치하면 상세 설정 화면이 나타납니다. 놀랍게도 와이퍼 자동 설정은 현재 베타 단계라고 메뉴얼에 명기 해 두었습니다.

Screenshot 2021 06 10 AM 10 38 29

3. 자동 브레이크

테슬라는 기본적으로 차량이 멈추면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걸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싫다면 화면 옵션을 통해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차량들 중 중급 이상 차량에서 오토 홀드 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하고 있어 많은 분들이 익숙 하실거라고 생각 됩니다.

4. 원 패달 드라이빙 (회생 제동 기능)

최근 테슬라 차량을 이야기 할 때 가장 뜨거운 항목 중 하나 입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분에게 테슬라의 회생 제동 기능 (원 패달 드라이빙)을 설명할 때,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이렇게 설명을 드리면 금방 이해 하시는거 같더군요.

  • 원 패달 드라이빙 (회생 제동 기능)은 차량 본체 고무줄이 설치되어 있고 이걸 당신의 오른발 엄지 발가락에 걸어두고 당기는 행위를 의미 한다고 설명 합니다. 즉 고무줄이 팽팽 해짐의 강도에 따라 차량의 속도를 조절 할 수 있다는 의미 입니다. 고무줄이 팽팽 해질 수도록 속도가 빨라지고 팽팽함이 줄어들 수도록 반대로 속도가 줄어드는 행위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끔 원 패달 드라이빙을 너무 신뢰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급격한 속도 감속 또는 갑작스러운 상황에서는 당연히 브레이크 패달을 이용해서 멈춰야 한다는건 변하지 않는 진리 입니다.

5. 비상 깜빡이 점등 (위험 경고등)

테슬라 모델 Y는 국산 차량의 독서등 위치에 비상등 스위치가 존재 합니다. 가끔 급한 경우에 국산 차량 경험으로 버튼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네요. 정말 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비상 깜빡이 누르는게 원활하지 못했네요.

Screenshot 2021 06 10 AM 10 40 49

6. 차량 핸들 조정

이건 중앙 스크린에서 선택 후, 핸들 휠 버튼을 통해서만 조정이 가능 합니다. 스티어링 휠을(를) 조정하려면 컨트롤 > 퀵 컨트롤 > 조정 > 스티어링 휠을 터치합니다. 스티어링 휠의 왼쪽 스크롤 버튼을 사용하여 스티어링 휠을(를) 원하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을 가볍게 / 적당하게 / 무겁게 설정이 가능 하다. 기존에 타던 차량에 익숙한 무게를 찾아 설명하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이 조향 시스템의 느낌과 민감도를 개인 기호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 터치스크린에서 컨트롤 > 주행 > 스티어링 모드를 터치합니다.
  • 다음과 같은 조향 옵션을 선택합니다.
    • 컴포트-스티어링휠을(를)돌리는데필요한힘을 줄여줍니다. 시내에서 더욱 쉽게 Model Y을(를) 주행하고 주차할 수 있습니다.
    • 표준 – Tesla가 모든 조건에서 최고의 핸들링과 반응성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는 모드입니다.
    • 스포츠-스티어링휠을(를)돌리는데필요한힘이 늘어납니다. 더 빠른 속도로 주행할수록 Model Y가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Sha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