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센트리 모드 저장용 SSD 관련 정보

CleanShot 2021 08 04 at 23 31 47 2x

 

최근 테슬라 구매자가 늘어나면서, 테슬라 장점 중에 하나인 센트리 모드 저장소로 SSD를 많이 구매 하고 계시네요. 저도 그중에 한 사람으로서, 개인적인 경험담을 나열 해보고자 합니다.

모 카페에서 삼성 SSD 제품 T5 / T7 제품을 많이 권장하고 구매로 이어지는걸 많이 봐왔습니다. 그런데 유독 T7 제품을 구매한 분들의 불만이 많이 올라오고 있어 T5 제품과  T7 제품의 차이가 뭐길래 유독 T7 제품에서 문제가 발생하는걸까 ? 라는 단순 호기심에서 이 포스팅은 시작 했습니다.

CleanShot 2021 07 27 at 19 53 16 2x

특정 제조사 특정 제품을 홍보 또는 비방할 목적이 아닌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면서 겪은 내용을 정리하는 차원에서 정리한다고 생각 해주시면 됩니다. 위에 보시면 SSD Type도 다르고 DRAM Cache 존재 유무도 다릅니다. 

하드웨어 엔지니어가 아니기 때문에 저 2가지 차이 때문에 센트리 모드에서 자주 에러가 발생한다는 건 추정일 뿐 어떤 객관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도출한 내용은 아닙니다. 다만 모 카페에서 T7 사용자가 잦은 에러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경고, 볼륨을 포맷하라는 경고 등등이 발생)를 겪고 있고, 저도 T7 SSD를 사용하고 있는 오늘 SSD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경고 메시지가 발생 했습니다.

데시보드 보관함에 있는 T7 SSD를 꺼냈을 때, 알루미늄 커버에 손을 올려놓기 힘들 정도로 뜨거움이 느껴졌으며, 소유하고 있던 서피스 북에 바로 연결해서 확인 결과 Read 속도가 SSD라고 느끼지기 힘들 정도로 성능 하락이 있었다. 이때 머리를 스치는 경험이 있었는데, 센트리 모드를 활성화 되어 있을 때, 이벤트가 발생하면 (차량에 근접하는 사람이 있거나, 충격이 발생하거나 등등) 이벤트 알람에 차량 모니터에 나타나는데 이때 해당 팝업을 터치하면 해당 시점의 영상이 나오는데 T7이 과열되어 있을 때는 SSD 본연의 성능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오랫동안 동영상이 플레이가 되지 않았던거 같다는 예상이 됩니다.

보통 이벤트 팝업을 클릭하면 늦어도 10초 이내에 동영상이 플레이가 되는데 (현재 T5 모델) T7 모델에서는 최대 1분 넘게 동영상 플레이가 늦게 진행됨을 자주 겪었었고, 이때는 SSD 과열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에, 괜히 테슬라 동영상 처리 프로세스나 프로그램만 탓하고 있었다.

일반 PC에서도 NVME SSD가 열이 많이 발생한다고 알고 있고 (이미 2개의 NVME 제품을 PC에 꼽아서 사용 중) 제 PC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해보면 대기 상태 일때 보통 35 ~ 40도의 열이 발생하고, 게임 등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때는 최고 65 ~ 70도까지 올라가는걸로 봐서는 T7도 동영상 저장이 수시로 발생하는 센트리 모드로 인한 잦은 저장 장치 사용에 따른 높은 온도로 올라가는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해봅니다.

결론

T7 메모리 형태가 NVME Type 이며, 기본적으로 높은 열이 발생하는 방식이라 센트리 모드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합니다.

테슬라 카페에서 T5 msta 방식이 오류도 없이 잘 인식하고 저장도 잘되며, 이벤트 동영상도 잘 플레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몇몇 분들이 T7과 비슷한 오류 경험을 올려주신 분들이 있어 이 제품도 완벽하지는 않은거 같다는 생각 입니다. 참고로 Tesla에서는 USB SSD 제품이 아닌 USB 메모리 스틱을 메뉴얼에서는 권장 하고 있습니다.

Sha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