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Mac OS 스크린샷 파일명 영문으로 변경하기

한글 버전의 Mac OS를 사용한다면, Mac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Screenshot 기능을 이용해 찍어보면 파일명에 한글 이름과 오전/오후 정보가 추가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블로그 포스팅이라던지, 몇몇 프로그램들에서는 이렇게 한글이 들어간 파일은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가급적 기본적으로 영어 파일명을 권장 합니다.

img-alternative-text

하지만 Mac OS의 기본 언어를 영어로 변경하거나, 별도의 3rd Part App을 이용해 변경해야 하는데요 이를 Mac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Terminal Console에 직접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Mac Terminal Console을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어를 그대로 입력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명령어는 한글로 스크린샷 이라는 단어를 기본적으로 영어 단어 ScreenShot 이라는 단어로 변경하는 겁니다.

defaults write com.apple.screencapture name ScreenShot

위에 명령어를 입력 후, Mac OS를 재시작하거나 아래 명령어를 통해 UI 서비스를 다시 시작해주시면 적용 됩니다.

killall SystemUIServer

이제 Screenshot을 저장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파일명으로 저장됨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img-alternative-text

하지만 아직 한글이 남아 있는게 보입니다. 이 부분은 별도의 Command 명령어가 아닌 날짜와 시간이라는 관리 메뉴에서 변경 해주셔야 합니다. 아래 그림들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1. 시스템 환경 설정을 열고 날짜와 시간 아이콘 클릭

img-alternative-text

  1. 언어 및 지역 설정 항목 선택

img-alternative-text

  1. 고급 옵션 선택

img-alternative-text

  1. 시간을 선택하시고, 오전, 오후라고 한글 설정된 부분을 AM, PM 으로 변경 하시고 테스트 해보시면 됩니다.

img-alternative-text

Sha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