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Server 평가판 제품을 KMS 정품키로 Edition 변경 및 인증 받기.

들어가면서..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테스트 환경 구축을 위해서 평가판 서버 OS를 이용해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고 꽤 오랫동안 테스트를 진행 합니다. (평가판은 180일간 사용 가능하며, 180일이 지나면, 안내 문구와 함께 1시간마다 재부팅이 이루어 집니다. (최악)) 이런 테스트 환경을 유지하다가, 충분한 테스트가 완료되면, 원칙적으로 다시 구축하고 구성해야하는게 맞지만, 현장의 IT 환경은 그렇게 녹녹(?)하지 않습니다. (부족한 시간, 부족한 인력 그리고 위에서는 수용하기 힘든 마감 일정 전달 등등)

Windows Server 평가판 다운로드 사이트

https://www.microsoft.com/ko-kr/evalcenter

KMS Client Key 정보는 아래를 참고 하세요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server/get-started/kms-client-activation-keys

여기에 나열된 키(GVLK)를 사용하려면 먼저 로컬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수 있는 KMS 호스트가 있어야 합니다. KMS 호스트가 아직 없는 경우 KMS 호스트를 만드는 방법을 참조하여 자세히 알아보세요.

KMS 호스트를 사용할 수 없고 볼륨 정품 인증 시나리오 외부에서 Windows를 정품 인증하려는 경우(예: 정품 버전의 Windows 클라이언트를 정품 인증하려는 경우) 이러한 키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MAK를 사용하거나 정품 라이선스를 구매하는 것과 같은 다른 Windows 정품 인증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Windows 제품 키 찾기에서 도움을 받고 Windows 정품 버전에 대해 알아보세요.

시나리오

  • 평가판을 정식 에디션 버전으로 변경 하자
  • 정식 에디션 버전으로 변경되면, KMS Client 를 입력 한다. (전제 조건 KMS 서버가 존재해야하며, KMS 서버에 해당 버전의 KMS 서버 인증키 정보가 입력되어 있어야 한다)

slmgr /ipk WC2BQ-8NRM3-FDDYY-2BFGV-KHKQY

CleanShot 2023 04 16 at 21 39 01 2x

실패 원인은 입력한 키는 윈도우 서버 2016 Standard KMS Client 키 정보로 입력을 시도한 OS는 평가판이기 때문에 실패 한겁니다. 그래서 시나리오에 말한대로, 일단 평가판을 정식 에디션 버전으로 변경이 필요 합니다. 현재 에디션 버전을 확인 합니다.

DISM /Online /Get-CurrentEdition

CleanShot 2023 04 16 at 21 40 44 2x

위 그림에 보면 Current Edition 항목 끝에 Eval 이라고 단어가 붙어 있는게 평가판을 의미 합니다. 이제 평가판을 정식 버전 에디션으로 변경 해보겠습니다. 일단 이 평가판으로 어떤 정식 에디션으로 변경이 가능한지 확인이 필요 합니다.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 변환 가능한 에디션을 확인 합니다.

DISM /Online /Get-TargetEditions

CleanShot 2023 04 16 at 21 44 34 2x

Standard 에디션과 Datacenter 에디션으로 변경이 가능 하다고 확인 했습니다.  현재 평가판 에디션이 Standard 버전이니, Standard 정식판으로 변경 해보겠습니다.

DISM /Online /Set-Edition:ServerStandard /ProductKey:WC2BQ-8NRM3-FDDYY-2BFGV-KHKQY /AcceptEula

붉은색으로 볼드 처리한 부분이 Standard 에디션을 지정하는 부분이며, 위 명령어 입력으로 평가판에서 정식 Standard 에디션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변경되는 부분을 확인 가능 합니다.

CleanShot 2023 04 16 at 21 47 23 2x

여기까지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작업이며, (현재 작업 OS가 Windows Server Standard 버전이지만, KMS 서비스 입장에서는 클라이언트 입니다.) 이제 준비된 KMS Client 서버를 KMS 서버에 정품 인증 요청을 하고 정품 인증을 받도록 처리 합니다.

slmgr.vbs /skms KMS서버주소:포트 <- KMS 서버에 정품 인증 요청

slmgr.vbs /ato : <- 서버 정품 등록 정상 유무 확인

Slmgr.vbs /dlv: <- 서버 라이선스 전체상세 정보 확인 (아래 그림 참고)

CleanShot 2023 04 16 at 21 50 38 2x

추가 확인

기업에서 사용하는 KMS 서비스는 주기적으로 클라이언트와 통신을 통해, 정품 등록을 유지 합니다. 만약 KMS 서버와 통신이 끊어지거나, 통신할 수 없는 상태에서는 다시 정품 인증 요청 팝업이 뜨면서 정품 인증 받지 않은 상태로 되돌아 갑니다. KMS를 통해 정품 인증 받은 클라이언트는 아래 명령어를 통해 언제까지 정품 인증을 유지할 수 있는지 확인 가능 합니다. 아래 명령어를 통해 언제까지 정품 인증을 유지하는지 직접 확인 하시면 됩니다.

Slmgr -xpr

CleanShot 2023 04 25 at 13 45 18 2x

마무리

It-admin 분들, 제발 테스트 환경은 정식 에디션 이미지로 설치 해주세요. 미인증 이미지도 180일간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가판과 다른점은 미인증 서버라는 메시지가 좀 심적(?) 불편함이 있지만, 이건 테스트 끝나고, 정품 구매해서 인증하면, 위와 같은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

Sha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os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