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 or vim 편집기 line number 설정하기

리눅스를 배우면서 가장 힘든 부분은 편집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 합니다. 기존에 Pico, Nano등을 이용해 config 등을 간단하게 편집해왔는데, 회사 내부 교육에서  기본 편집기가 vi or vim 으로 진행되어 처음으로 해당 편집기를 사용 해보고 있네요.

기본적으로 vi or vim 편집기로 문서를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line number가 없는 상태에서 문서가 열러 특정 라인으로 이동을 지시하는 강사님의 요청을 따라가기 힘들었네요.

강사님 덕분에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line number를 추가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line number 추가 부분은 크게 2가지로 나뉘며, 첫번째는 vi or vim 사용 때마다 명령어를 입력하여 사용하는 방법과 vi or vim 기본 config 값을 설정해서 프로그램 실행시 자동으로 적용되게 하는 방법 2가지 있습니다.

-. line number 미 적용 상태.line_number01

위 그림과 같이 기본적인 환경에서 줄번호를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esc 키를 한번 누르고 => :set number”를 입력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실시간으로 바로 적용 됩니다. 만약 줄번호를 숨기고 싶다면 위와 같이 동일하게 명령어를 입력하면 다시 줄번호가 사라 집니다.

line_number02

그런데 매번 vi or vim을 열어서 set number를 작성하는게 많이 번거롭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vi or vim 설정값에 line number 정보를 자동으로 표기하도록 설정하면 편할거 같네요

자신의 홈폴더로 이동

숨김 파일인 .vimrc 파일을 vi or vim을 이용해 open 하세요. (.이 붙는 파일은 리눅스에서 기본적으로 숨김 파일 입니다.)

set number 명령어 입력 후, “esc 버튼 누리고 ==> :wq!를 통해 파일에 write 하신 후 vi or vim을 실행 시켜보시면 이제 자동으로 line number가 붙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hare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Post comment